□ 한국생산성본부가 ‘2025년 국가공인·등록민간 자격 정기시험’ 일정을 공개했다.
o 20년 이상 다양한 자격시험제도를 운영하여 공신력을 확보하고 있는 KPC는 DX 시대에 필요한 인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국가공인민간자격 9종목, 등록민간자격 5종목 시험을 주관·시행하고 있다. 2024년 현재 기준 전체누적 1,000만 여명 이상이 KPC 자격시험에 응시하였다.
□ KPC 국가공인민간자격은 ITQ(정보기술자격), GTQ(그래픽기술자격, 포토샵·일러스트) 2종, ERP정보관리사(회계·인사·생산·물류) 4종, SMAT(서비스경영자격), IEQ(인터넷윤리자격) 등 9종목이다.
o 정보기술자격(ITQ)은 MS/한컴 오피스와 인터넷 S/W를 활용한 기초사무 디지털 역량(Digital Literacy)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이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 및 2, 5, 8, 11월 넷째 주 토요일에 시행된다. 국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본 실무 능력을 증명하는 누적 응시자 950만 자격으로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노인에 이르는 다양한 계층에서 ITQ로 IT 실력을 검증받고 있다.
o GTQ(그래픽기술자격)는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S/W를 활용한 디자인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자격시험이다.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시험이 시행된다. 시각적인 정보 전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디자인 자격이 더 각광받고 있으며, GTQ는 국내 디자인 자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이다.
o ERP정보관리사는 경영의 주요 4대 분야의 (회계·인사·생산·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ERP 실무역량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다. 홀수달(1,3,5,7,9,11월) 넷째주 토요일에 시행된다. ERP는 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근간이 되는 정보시스템이다. 기업(관)의 ERP 보급 확대에 따라 경영을 잘하는 인재들의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o SMAT(서비스경영자격)은 주요 서비스 산업(공공·은행·보건·관광·항공·뷰티·유통 등)의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한 자격이다. 짝수달 둘째 주 토요일 및 5,11월 넷째주 토요일에 시행된다.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o IEQ(인터넷윤리자격)은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 올바른 스마트폰 활용 등 디지털 윤리의 기초 함양을 위해 인터넷윤리를 체계화한 자격이다. 2025년에는 총 4회 (2, 5, 8, 11월 둘째 주 토요일) 시행된다.
□ KPC 등록민간자격은 SW코딩자격, CAT(CAD실무능력평가), AI-POT(AI프롬프트 활용 능력), DSAC(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능력인증자격), PAC(프레젠테이션 능력인증자격) 등 5종목 이다.
o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는 SW코딩자격은 DX시대 필수 역량으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여 2017년 런칭하였다. 2025년에는 홀수달 둘째주 토요일 및 2,8월 넷째주 토요일에 시행된다. 지난해에만 4천6백 여 명이 응시하는 등 호응이 높다.
o 2024년에 신규 런칭된 AI-POT(AI프롬프트 활용 능력) 자격은 생성형AI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프롬프트 작성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으로, 2025년에는 2,5,8,11월 둘째주 토요일에 시행된다.
o 이외에도 CAD응용프로그램의 기능적 측면과 기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CAT(CAD실무능력평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을 평가하는 DSAC(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능력인증자격), 기획/발표 등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함양하는 PAC(프레젠테이션 능력인증자격)을 주관·시행하고 있다.
□ KPC 자격시험은 홈페이지(https://license.kpc.or.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고,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2025년도 정기시험 일정, 접수 기간 및 성적 발표일, 자격별 혜택 및 제도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PC 자격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 KPC 자격시험은 ▲학점은행제, ▲생활기록부 등재, ▲기업(관) 채용우대, ▲인사고과 등 취득 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KPC는 자격 취득자의 경력개발을 위해 ▲KPC자격 전문강사 제도, ▲MASTER제도, ▲전국 경진대회 참여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o KPC 김세은 자격인증본부장은 “KPC자격은 기업(관), 대학, 초·중·고등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응시자 능력 개발 및 능력 검정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KPC는 자격시험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응시자 경험 개선(EX, Examinee eXperience)을 진행하고 있으며, 응시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 설립되어 올해로 창립 67주년을 맞았다. 컨설팅, 교육, 연구조사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기업 및 산업의 발전을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