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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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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4분기 NCSI 조사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2-11-28
구분 |지수| 조회수 1047

2022 4분기 NCSI 조사결과 발표 
21업종 기업·대학 135개 대상 3만7457명 설문 조사


□ 2022년 4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국가고객만족도)는 78.4점으로 3분기 대비 0.1점, 지난해 4분기 대비 0.3점 올랐다. 4분기 조사 대상 21 업종 중 전년 대비 8 업종은 평균 점수가 향상됐고, 12 업종은 보합, 1 업종은 하락했다. 백화점·증권-금융상품매매는 2점씩, 면세점·주유소·편의점·T커머스·손해보험·지방은행은 1점씩 오르며 국가 차원 NCSI 점수 상승을 이끌었다. 코로나로 2020년과 지난해 조사에서 제외됐던 면세점 업종은 올해 조사에 다시 포함됐다.

o  조사는 지난 8~10월에 21 업종 기업·대학 135개에 대해 고객 3만7457명을 대상으로 했다. 모든 조사는 해당 기업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

o 백화점·대형마트·헬스앤뷰티전문점은 최근 6개월 사이 방문해 3회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TV홈쇼핑·T커머스·e커머스는 6개월간 2회 이상 산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

o KPC는 조사 기획부터 결과 발표까지 신뢰성과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공정성 확보를 위해 조사 전 조사원 교육을 2단계에 걸쳐 하고, 조사 중 1단계 전화 검증과 2단계 설문 검증을 한다. 조사 후 3단계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NCSI를 산출·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