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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내용
[어떻게 평가했나] 2만 8000명 참가 인지도 등 점수화
담당부서 중앙일보 보도일 2003-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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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는 브랜드의 힘을 나타내는 지수다.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일대일 면접을 바탕으로 특정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의지를 1백점 만점으로 수치화했다. NBCI한국생산성본부와 중앙일보는 정확하고 종합적인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올해 처음 조사한 것이다. 한국생산성본부 조병탁 브랜드경영센터장은 "NBCI를 통해 기업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사대상=제품별 시장점유율과 국가 소비경제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을 고려해 총 31개 제품군 1백1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원은 NBCI산출을 위한 질문뿐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브랜드 이미지▶기업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 등도 함께 물어 이들도 1백점 만점으로 점수화했다. 조센터장은 "NBCI와 인지도, 이미지 점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특정 브랜드의 경쟁력을 보다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사방법=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 등 5대 대도시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60세 미만의 제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3월 10일~4월 12일까지 34일간 일대일 개별면접으로 조사했다. 조사대상은 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라 할당했다. 1백18개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 표본은 7천80명이고 비사용자표본은 2만1천명으로 총 응답표본은 2만8천80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