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
전직지원컨설턴트 자격증 개설
담당부서 자격플랫폼센터 보도일 2021-08-23
구분 |종합| 조회수 711

전직지원컨설턴트 자격증 개설
- 전직지원컨설턴트(CTC) 민간자격등록 승인, 자격기반 교육프로그램 운영 -
- 5일 간(9/27~10/1) 총 40시간 실시, 상시접수 -

 
□ KPC한국생산성본부가 재취업(전직)지원 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KPC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으로부터 전직지원 전문가 양성 자격증인 전직지원컨설턴트(Career Transition Consultant, CTC) 민간자격등록을 승인받고, 자격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ㅇ 2020년 5월부터 종업원 1000명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재취업지원서비스가 의무화*되면서 각 기업에서 관련 제도 추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KPC는 생애경력설계 관점에서의 전직지원 전문 컨설팅 제공 등 재취업지원서비스 제도 정착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직지원 상담 및 컨설팅 인력 양성을 위해 이번 자격증을 개발했다. 
 * 2020년 5월부터 50세 이상 퇴직자의 재취업지원서비스 의무화(고용노동부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로 1,000인 이상의 노동자를 고용한 기업은 퇴직예정자에게 재취업지원서비스 의무적으로 시행
 
ㅇ 전직지원컨설턴트(CTC)는 재취업지원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퇴직(예정)자의 퇴직 후 삶의 질 향상 및 경제활동 제고를 위하여, 새로운 진로분야 탐색 등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능력과 컨설팅 기법 및 진단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KPC는 전직지원컨설턴트 자격증을 통해 생애경력설계 관점의 전직지원 생애설계 컨설팅, 전직지원 프로그램 설계 등 실무 역량을 중점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준비했다.   
 
ㅇ  자격기반 교육 프로그램인 ‘전직지원컨설턴트 양성과정’은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과 동시에 전직지원컨설턴트(CTC) 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취득 과정이다. 해당 과정은 5일 간(9월 27일(월)~10월 1일(금)), 총 40시간 진행된다. 8월부터 상시 신청 받고 있으며, 강의비는 런칭기념 20% 할인된 72만원이다. 교육 세부내용 및 접수는 KPC 홈페이지(www.kpc.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ㅇ KPC 자격플랫폼센터 임대중 전문위원은 “전직지원컨설턴트(CTC) 자격을 통해 재취업지원서비스의 질을 제고하여 장년고용 일자리 양과 질 확대 및 개선, 퇴직 인력의 재취업·창업 활성화 등 고용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한편,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에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64주년을 맞았다. 컨설팅, 교육, 생산성연구, 지수조사, 자격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혁신과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KPC는 재취업지원서비스 컨설팅 수행기관(주관 고용노동부)으로 1,000인 이상 기업과 상대적으로 이직자 규모가 큰 중견기업 중심으로 무료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