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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1-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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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분기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발표

 

■ 2021년 1분기 국가 차원 고객만족도는 77.1점으로 작년 4분기 대비 0.1점 상승했으며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0.4점 올랐다.
 
○ 올 1분기 조사 대상 업종 22개 가운데 검색포털·국내항공·도시철도·유선전화·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등 13개 업종의 평균 점수가 작년 1분기보다 1점씩 올랐다. 국제전화·이동전화서비스·저비용항공·우편 등 4개 업종의 평균 점수는 작년과 같았고 영화관·상수도 2개 업종의 평균 점수는 작년 1분기보다 1점씩 하락했다. 무인경비보안·음원서비스·OTT서비스 3개 업종은 올해 처음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 2021년 1분기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1~2월 전국 5대 광역시에서 고객 1만5566명에게 직접 물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도시철도·국내항공·저비용항공은 실제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을 기준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22개 업종 57개 기업·기관의 기업별 평균 표본 수는 도시철도(각 250명)와 국내항공(아시아나항공 228명), 저비용항공(에어부산 216명)을 제외하면 278명이며, 해당 업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