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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제조업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조사결과 발표
담당부서 지수기획센터 보도일 2022-05-16
구분 |지수| 조회수 524

제조업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조사결과 발표

 

□ KPC 조사결과 국내 제조업 37개 업종의 NBCI 평균은 76.3점(만점 100점)으로 지난해보다 0.5점(0.7%) 올랐다. 특히 ‘래미안’ ‘LG 휘센’(에어컨) ‘삼성’(노트북) ‘아반떼’(준중형차) 등 4개 브랜드는 19년 연속 1위를 지켰다. NBCI 제조업 조사 대상은 자동차, 생활가전, 휴대용 전자제품, 식음료, 패션·의류, 생활·기호의 6개 부문으로 나뉜다. 올해 조사에서는 휴대용 전자제품(1.8%), 생활·기호(1.3%) 부문의 브랜드 경쟁력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제조업 37개 업종 가운데 16개의 브랜드 경쟁력이 상승했다. 생수(4%), 스마트폰(3.9%), 아파트(2.8%), 중형자동차(2.7%), 담배(2.7%), 대형자동차(2.6%)의 상승 폭이 두드러졌다. 반면 세탁기(-2.6%), 냉장고(-2.6%) 브랜드 경쟁력은 하락 폭이 컸다. 아파트 업종의 ‘더샵’(6.0%), ‘e편한세상’(2.9%), ‘푸르지오’(2.8%), ‘롯데캐슬’(2.8%), 생수 업종의 ‘백산수’(4.1%), ‘제주삼다수’(3.8%)가 비교적 크게 상승했다.

 

o KPC는 매년 70개 업종의 24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NBCI를 조사한다. 상반기에는 제조업, 하반기에는 서비스업의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올 상반기 조사에서는 37개 업종 11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했다. 브랜드별 NBCI는 브랜드 인지도·이미지·관계에 대한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100점으로 산출한다. 주사용 고객과 경쟁 브랜드를 사용하는 비사용 고객의 평가가 모두 반영된다. 조사는 지난 1월 17일~3월 25일 전국 5대 광역시 1만652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