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
'바이러스와의 전쟁 어디까지 왔나?' 주제 CEO 북클럽 개최
담당부서 생산성협력센터 보도일 2022-03-17
구분 |교육| 조회수 438

KPC한국생산성본부,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 성백린 교수 초청 
- '바이러스와의 전쟁 어디까지 왔나?' 주제 CEO 북클럽 개최


□ KPC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이하 KPC)는 3월 17일(목)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KPC CEO 북클럽’을 열었다. KPC는 리더들의 변화와 디지털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CEO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북클럽에서는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 성백린 교수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o 성백린 교수는 <바이러스와의 전쟁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지난 2년간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처 및 향후 다른 바이러스 대비 방안 등을 공유하고, 정부 정책을 조망하였다. 

o 성 교수는 “기존 ‘효능과 안정성’에 더해 ‘신속성’이 백신의 주요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백신 개발을 1~2년 내로 가속화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일례로 팬데믹 상황에서 신속대응이 가능한 mRNA 백신이 코로나 백신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데, 신속대응기술이라고 해서 신속개발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미국의 백신은 30여 년에 걸쳐진 투자의 결과"라면서 중장기적인 마인드세팅 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o 성 교수는 “우리나라는 백신 개발 후발주자로 그간 원천기술이 확보되어 있지 않아 백신 전쟁에서 뒤쳐진 부분이 있다. 화이자, 모더나 등의 mRNA 백신은 30여 년 전부터 투자가 이뤄졌고,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는 천연두 백신 개발 등 몇 백 년에 걸친 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신속함’이라는 변화하는 백신 패러다임에 강점을 갖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 투자를 병행하면서 원천기술 특허 회피전략 등을 잘 활용한다면 세계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o 성 교수는 앞으로의 백신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범용백신으로 코로나와 인플루엔자를 아우르는 '트윈팬데민 백신'이 궁극적인 개발 목표가 될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에볼라, 메르스 등)기존 백신 중심의 자급화, △향후 팬데믹 상황(미래 신종 감염병 출현) 대응 등 양면적인 대응이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o KPC CEO 북클럽의 총괄디렉터인 정갑영 고문은 “축적된 기술이나 시장이 없는 후발주자는 백신 개발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미국이 국방부 주도하에 mRNA 백신 개발을 추진한 것처럼 시장이 없을 때는 정부의 투자나 정책 등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 설립되어 올해로 창립 65주년을 맞았다. 컨설팅, 교육, 연구조사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기업 및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 있다.